From2050, Monthly Letter From2050 #009. : 참성장을 말하는 사람들 안녕하세요? LAB2050 입니다. '성장'이라는 말은 기대와 용기를 동반합니다. 한층 더 성장하면 어떤 모습일지 기대되면서도, 지금의 상태를 변화시켜야 하니 용기가 필요하죠. 여기, 용기를 낸 사람들을 모아 연속포럼을 시작했습니다. GDP 중심의 경제 성장 만능주의를 대체할 새로운 성장 전략과 정책 패러다임을 토론하기로 했습니다. 이 '참성장포럼'의 첫 번째 세션에서 우리는 성장 시대의 균열이 드러난 현재, 환경과 복지, 혁신이 선순환을 이뤄야 참성장이 이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참성장포럼은 환경, 지역, 분배 등을 주제로 매월 이어질 예정이니 유튜브를 통해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션1 보기) (기사 읽기) 몸에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그래도 나를 살릴 약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LAB2050은 앞으로도 건강을 진단하고, 약의 효능을 밝혀내고, 약을 삼킬 용기도 북돋아주려고 합니다. 이번 From2050. 레터에도 열심히 달려 온 LAB2050 식구들의 활동과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한국의 부동산 부자들: '한국 부동산 계층 DB'로 본 계층별 사회경제적 특성> 보고서가 인용된 기사들도 모아봤습니다. 찬찬히 읽어보시고 마음에 드신다면, 별표⭐️로 이 메일을 표시하고 주위의 지인에게도 알려주세요. 고맙습니다. LAB2050_소식 1 / [솔루션2050] 참성장전략 : 공멸이 아닌 공존의 시대로 우리는 성장의 시대를 지나, 공존 또는 공멸이라는 커다란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마주한 전환점에서 과연 어떤 패러다임을 추구해야 할까요? 이번 보고서는 전환의 시대에 참성장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참성장전략을 실행하는 8가지 솔루션을 제안했습니다. 2 / 경기복지콜로키움 강연 : <ESG와 사회적 가치, 그리고 미래 사회의 복지> 중요하게 떠오른 ESG 개념을 좀 더 포괄적으로 공공기관의 운영에 적용한다면 미래의 복지는 어떻게 펼쳐질까요? 이원재 대표가 경기복지콜로키움에서 진행한 강연에서 ESG 관점을 조직의 운영과 가치사슬에 적용한다면, 복지의 미래에 '기본소득'이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3 / 총행복포럼 강연 : <참성장의 비전과 지표> 물질적 부의 확대를 성장으로 여기며 달려온 우리 사회는 코로나 팬데믹, 기후위기와 같은 커다란 문제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경제는 무엇일지 고찰해보면서, 국민총전환행복포럼에서 GDP를 대체할 '참성장지표'를 소개하고 구체적인 행동 방향을 제안해봤습니다. 4 / 2021 울산 사회혁신 컨퍼런스에 참여합니다 2021 울산사회혁신컨퍼런스가 28일부터 30일까지 개최됩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사회혁신의 의의와 역할을 짚어보고, 도시의 전환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들을 살펴보는 자리인데요. 1일차(28일, 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사회혁신과 도시의 전환' 기조세션에 이원재 대표가 좌장을 맡았습니다. LAB2050_활동 윤자영 연구위원 살아가는 평생, 우리는 스스로와 다른 이의 돌봄노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GDP로 표현되는 경제활동 집계는 무급 돌봄노동을 중요한 생산적 활동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데요. 현재 사회경제적 변화는 돌봄노동을 복지국가 안에서 어떻게 재조직할 것인지 과제를 던지고 있습니다. 윤자영 연구위원은 돌봄노동의 보다 정의로운 분배를 위해 가정과 시장의 돌봄노동을 조화롭게 연결하고 북돋을 수 있는 개인과 국가 차원의 관심 및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했습니다. 반가운 연구자문위원 한국의 노동자는 일터에서 자신이 가진 역량의 2/3만을 발휘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율과 재량, 수평적 조직 문화, 발언권의 부족 등으로 인해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고자 하는 동기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또 리더와의 관계 실패, 지나치게 경쟁적인 조직문화, 노동자가 느끼는 일의 의미와 안정감 부족도 낮은 역량 활용의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밝혔습니다. 반가운 연구자문위원은 노동자의 역량 활용이 충분히 제고된다면 사실상 주4일제도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 LAB2050의 연구 <한국의 부동산 부자들>은 이렇게 인용되고 있어요 9월은 추석 연휴 때문인지 순식간에 지나가는 기분입니다. 가을이 점점 짧아지는 것 같은데...기후위기를 이렇게 체감하고 있는 걸까요?🤔 개인이 할 수 있는 실천방법을 고민하며 잠시나마, 가을을 만끽할 여유도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먼슬리레터는 LAB2050의 새로운 소식과,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담아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보내드리는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1분만 시간을 내셔서,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피드백을 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먼슬리레터의 구성, 받으시는 시간대, 내용 등 어떤 것이든 좋아요. |
LAB2050이 그동안 발행했던 뉴스레터를 한 페이지에서 모아보실 수 있습니다.